환절기 극복! 국내산 돼지고기로 면역력 높인다

2024.04.29 22:00:16

봄 환절기 면역푸드 각광… 돼지고기, 풍부한 영양소와 불포화지방산으로 면역력 증진에 도움

봄은 일교차가 크고 건조한 날씨 및 미세먼지와 황사, 꽃가루와 같은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요소가 많은 계절이기에 봄 환절기 면역력 관리가 중요합니다.

 

 

면역력 증진을 위해서는 달래나 냉이, 주꾸미 등 봄 제철 음식이나 기력 회복에 좋은 보양 식재료를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중 ‘국민 메뉴’인 돼지고기는 체력 보완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가 많이 포함돼 대표적인 면역력 강화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 돼지고기, 영양소 풍부해 피로 해소와 면역력 강화, 유해물질 배출에 도움

돼지고기에는 항피로비타민이라 불리는 티아민(비타민 B1)이 풍부한데,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고 피로 해소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의 면역 세포 생성에 필요한 아연과 철분, 류신, 라이신 등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면역기능을 강화하고 항바이러스 기능을 향상시키는 셀레늄은 육류 중 돼지고기에 가장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아연, 아미노산, 셀레늄 등 돼지고기에 다량 함유된 성분들은 몸속에서 ‘메탈로티오닌(Metallothionein)’을 생성해 체내 중금속을 흡착해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돼지고기에는 ‘몸에 좋은 지방’이라 불리는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돼지 지방에는 다가불포화지방산 리놀산과 아라키돈산 성분이 풍부해 혈관 내 콜레스테롤 축적을 억제해 줍니다. 

 

또, 돼지 지방에는 비타민D 함량도 높아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주며, 이외에도 혈관 건강에 좋은 오메가3가 풍부해 노폐물과 독소 배출 효과도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미세먼지나 황사가 심한 봄철, 돼지고기를 섭취하면 유해 물질 배출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돼지고기 특수부위로 색다른 입맛 도전

돼지고기의 색다른 부위로 입맛을 살리고 싶다면 특수부위는 어떨까. 비교적 친숙한 항정살, 토시살부터 이름부터 범상치 않은 도깨비살까지 희소성 있는 특수부위는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먼저 돼지의 목에서 어깨 사이에 위치한 항정살은 특유의 식감과 풍부한 육즙으로 가장 인기가 많은 특수부위 중 하나입니다. 살코기와 지방의 밸런스가 조화롭고 다른 부위에 비해 콜레스테롤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돼지고기 토시살은 마리당 100g 정도밖에 나오지 않는 희귀한 부위입니다. 돼지의 갈비 안쪽 가슴뼈에 부착된 근육을 분리하여 정형한 토시살은 진한 육향과 쫄깃한 식감으로 씹을수록 고소하며 풍부한 육즙이 별미입니다.

 

마지막으로, 마리당 150g 정도 생산되는 도깨비살은 돼지 앞다릿살 부위에 있는 앞사태살을 낙엽 모양으로 자른 특수부위입니다. 앞사태살, 낙엽살이라고도 불리며 지방이 적고 담백한 맛을 지녔습니다. 구이부터 수육, 볶음 요리까지 활용도가 높고 양념과도 잘 어울립니다. 도드람은 공식 온라인몰 ‘도드람몰’과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채널을 통해 다양한 돼지고기 특수부위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 도드람, 생산부터 유통까지 최고 품질 돼지고기 선보여

도드람은 국내 포장육 생산량 1위인 도드람한돈을 통해 최고 품질의 돼지고기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도드람한돈은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부드러운 육질과 고소한 맛을 지닌 LYD 3원 교잡종만을 사용하며, 사료와 사양 관리 및 가공까지 전 과정을 통일해 최상의 맛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축산물가공장에서는 15℃ 이하를 유지하고, 보관 및 배송 차량 온도는 2℃ 이하, 택배 배송 시 5℃ 이하로 유지하는 도드람만의 ‘콜드체인 시스템’을 적용해 생산부터 소비자를 만나는 접점까지 철저하게 품질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도드람 관계자는 “돼지고기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아미노산과 비타민,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봄 환절기 면역력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며 “도드람은 신선하고 맛있는 돼지고기 생산 및 공급과 함께 돼지고기를 활용한 다양한 식품 라인업을 확대해 전문식품 브랜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습니다.

 

이근선 기자(pigpeople100@gmail.com)

관리자 pigpeople100@gmail.com
Copyright @2016 돼지와 사람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돼지와 사람 I 031-988-1184 I 신문사업등록번호: 경기아51445 I 등록연월일: 2016년 12월 9일 I 제호: 돼지와사람 I 사업자등록번호: 136-12-63379 I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 중부부천 제 2017-1호 I 발행인: 이득흔 | 편집인: 이근선 I 발행소: 경기도 김포시 김포한강2로 192, 302-901| 청소년보호책임자: 이근선| 대표메일: pigpeople100@gmail.com I 돼지와사람은 인터넷신문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Copyright @2017 돼지와 사람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