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비퀸] 신규 개량형질 발굴

2023.09.07 00:00:08

육종연구소 고대영 과장

[본 콘텐츠는 다비육종의 기술정보지 '다비퀸 2023년 7월 여름호'의 일부이며 다비육종의 허락 하에 게재합니다. -돼지와사람]

 

국내 종돈 산업에서 종돈의 요구는 다양해지나 그에 비해 개량형질은 단순화 되어 있다. 대부분 증체와, 등지방두께, 산자수에 초점이 맞춰진 개량 형질 들을 가지고 종돈 개량이 이루어진다. 새로운 형질을 개량하기 위해서는 자료 수집에 있어 많은 노력과 시간이 들어가기에 결코 쉽지 않다.

 

다비육종에서는 이전부터 측정, 수집해온 자료들을 토대로 새로운 개량 형질들을 종돈 개량에 적용할 예정이다.

 

1. 사료효율(사료요구율, 일일 사료 섭취량)

양돈산업에서 사료비는 생산비에 절반 가까이 차지 할 정도로 매우 중요한 항목이다. 높은 곡물가 시대에 사료비 절감은 필수 사항이기에 사료 효율에 관련된 형질을 개량하는 노력이 꼭 필요한 시점이다.

 

사료효율을 개량하기 위해서는 개체별 사료 섭취량의 측정이 중요한데 다비육종에서는 사료섭취량 측정기를 도입하여 검정돈군에서 매년 일정 두수 이상의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다. 여러 사료효율 관련 형질들 중 사료요구율(FCR) 과 일일 사료섭취량(ADFI)을 개량 형질로 설정 하였다

 

 

2. 자돈의 생시체중(저체중 자돈 비율, 평균, 표준편차)

자돈의 생시체중은 모돈의 산자수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자돈의 포유 폐사율을 결정하는 주요인이다. 다산성 모돈이 도입되면서 복당 산자수는 증가했으나 일부 자돈의 생시체중이 감소하고 생시체중 편차가 증가하여 자돈의 생존률이 감소하는 문제가 제기 되었다.

 

다비육종에서는 자돈의 포유기간 육성률을 높이기 위하여 저체중 자돈의 비율을 계산하여 선발에 사용하는 것이 복 생시체중의 평균이나 표준편차를 사용하는 것보다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하여 기존에 측정한 생시체중 값으로 저체중 자돈의 비율을 구하여 개량형질로 활용할 예정이다.

 

 

3. 도체자료(pH, 육색)

육질 개량을 위해 다비육종은 도체 관련된 여러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있다. 도체 자료는 도축장을 직접 방문하여 개체 확인 후 원하는 형질을 직접 측정해야 되기에 많은 두수의 자료를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다.

 

지난해부터 pH 및 육색, 심부온도를 도체에서 직접 측정 해오고 있으며 육질 개선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진행하고 있다. pH 값은 다른 육질 특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에 객관적이며 간접적인 지표로 활용 될수 있고, 육색의 정확한 측정을 위해 5월부터 색차계를 사용하여 측정하고 있다.

 

 

현재 다비육종에서는 산육과 번식, 도체에서 새로운 형질들을 발굴하여 개량 방향을 새롭게 설정하고 있으며, 기존보다 추가된 형질들이 많기에 이를 한번에 분석할 수 있는 프로세스도 함께 구축하고 있다. 획일화된 종돈의 모습이 아닌 다양한 강점을 가진 종돈을 개량하기 위해 소비자의 요구에 맞춘 개량 형질들을 지속적으로 분석,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관리자 pigpeople100@gmail.com
Copyright @2016 돼지와 사람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돼지와 사람 I 031-988-1184 I 신문사업등록번호: 경기아51445 I 등록연월일: 2016년 12월 9일 I 제호: 돼지와사람 I 사업자등록번호: 136-12-63379 I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 중부부천 제 2017-1호 I 발행인: 이득흔 | 편집인: 이근선 I 발행소: 경기도 김포시 김포한강2로 192, 302-901| 청소년보호책임자: 이근선| 대표메일: pigpeople100@gmail.com I 돼지와사람은 인터넷신문윤리강령을 준수합니다. Copyright @2017 돼지와 사람 Corp. All rights reserved.